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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단 모집

ICT 봉사활동을 통한 대한민국 대표 사절단으로써의 파견 지원

활동 지침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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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단규약탭

‘월드프렌즈 IT 봉사단’단원은 대한민국 IT 대표사절로서 품위와 명예를 지키며, 봉사단원 의무규약을 반드시 준수해야 합니다.

  • 1.

    단원은 출국 이전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요구하는 의무제출 서류를 제출하고, 소양교육, 발대식, 귀국보고대회, 간담회 행사 등에 참석하여야 합니다.

  • 2.

    단원은 봉사활동에 필요한 여권 및 비자 발급, 현지 각종 정보 숙지, 기타 출국 및 현지생활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스스로 책임지고 준비합니다.

  • 3.

    단원은 출국부터 귀국 시까지 봉사단원으로서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며, 품위와 명예를 지킵니다.

  • 4.

    단원은 봉사활동 기간 중 봉사단 활동지침, 현지안전수칙, 현지 법규 등을 준수하여 안전하게 봉사활동을 수행합니다.

  • 5.

    단원은 아래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때는 봉사단 사무국과 상의하여 지시에 따라 행동합니다.
    이 과정에서 지시에 불응하고 자의적 행동을 취하여 발생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본인이 책임을 집니다.

    • 봉사활동 지역을 벗어나는 경우
    • 현지기관에서 더 이상의 봉사활동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 현지기관에서의 활동 내용 및 기간의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 자연재해 및 전쟁 등의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 질병 및 상해 등으로 봉사활동이 불가피하다고 판단될 경우
    • 기타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별도의 지침이
  • 6.

    단원은 봉사활동 기간 중 본인의 귀책사유로 중단하게 된 경우 항공료 및 해당기간에 대한 체제비 등 지급 받은 경비의 환수조치에 응해야 합니다.

  • 7.

    단원이 봉사활동 기간 중 타인에게 피해를 주거나, 사고를 일으켰을 때 본인이 민사상, 형사상 책임을 집니다. 특히, 봉사 중 현지대사관, 파견기관이 단원에 대한 불만사항을 사무국에 접수할 경우, 귀국 후 사무국은 봉사 단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 8.

    단원은 봉사활동 기간을 준수하며, 사무국에 출국 전 출국신고, 활동기간 중의 연락, 봉사활동 종료 후 귀국신고를 통해 단원의 안전상황을 꾸준히 보고합니다.

  • 9.

    단원은 봉사활동이 끝난 후 15일 이내에 활동결과보고서와 기타 필요서류를 제출합니다.

  • 10.

    이상의 봉사단 규약 및 활동 지침을 준수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상황에 대한 책임은 봉사단원이 지게 됩니다.

  • 첫째,

    봉사단원 출국 전까지 아래 제출의무서류를 반드시 정해놓은 기간 내에 제출합니다.

    • 1)

      서약서(부모님 동의내용 포함) (규약 및 서약서는 1회 이상 필독)

    • 2)

      각종 자격 증명서 사본(외국어 및 IT 관련, 재학증명서 및 증빙서류 일체)

    • 3)

      여권사본

    • 4)

      주민등록 등본

    • 5)

      통장 사본(팀장 통장 사본)

  • 둘째,

    봉사단원으로서의 소양 함양과 활동보고를 위해 5월에 개최되는 사전교육과 연말에 열리는 성과보고대회에 반드시 참석하여야 합니다.

  • 셋째,

    단원은 봉사활동에 필요한 여권 및 비자 발급, 현지 각종 정보조사, 기타 출국 및 현지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스스로 책임지고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파견기과의 교육현황 및 상황을 적극적으로 파악해 출국 전 봉사준비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만약 현지와 연락이 원활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을 때는 즉시 사무국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 넷째,

    단원에게 지급되는 항공권, 체재비 등 지급물품에 대한 아래의 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1)

      항공권 발권

      • 항공권 발권은 반드시 사무국에서 정한 여행사를 통해야 하며, 단원이 임의로 일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사무국과의 사전 협의 없이 일정을 변경한 것이 확인될 경우 봉사팀은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합니다.
    • 2)

      활동비(출국전 준비 및 현지 봉사활동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말합니다) 지급

      • 출국 전 팀장의 예금계좌로 팀 전체 활동비가 입금되며, 활동기간과 국가에 따라 다릅니다.
    • 3)

      지급물품

      • 봉사물품은 파견 전에 지급되며, 자세한 일정과 목록은 홈페이지에 공개됩니다.
      • 지원물품 중 노트북 등 IT 기자재는 봉사활동 종료 후 봉사기관에 기증한 후 목록이 기재 된 기증증명서를 받아 귀국 후 사무국에 제출하셔야 합니다.
  • 다섯째,

    최종발표 후 팀원의 불가피한 상황으로 팀 내 결원 발생시 기존 팀은 파견이 취소됨이 원칙이며, 차점팀 중 사무국에서 우수팀을 선발하여 파견합니다.

  • 여섯째,

    출국시 팀장은 반드시 공항에서 사무국에 출국 사실을 전화나 메신저로 통보하여야 하며, 다음 사항을 지켜주세요. 휴일 또는 근무외 시간일 경우에는 메신저를 이용해주세요.

    • 1)

      출국은 지정된 일자에 해야 하며, 일정에 변동이 있을 경우 반드시 사무국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 2)

      지원 장비 통관요령

      • 노트북이나 봉사 물품의 경우 대부분 통관에 어려움이 없으나, 나라별로 그리고 품목별로 차이가 있으니 사전에 충분히 알아보고 준비하여야 합니다.
      • 노트북 등 전자 제품은 관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박스를 버리고 본체만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 3)

      검역

      • 말라리아 : 일부 부작용이 보고되고 또 효과가 의심되어 예방약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현지 도착 즉시 진단키트를 구매하시고 의심스러운 경우 즉각 검사하여야 합니다.
      • 황열병 : 접종증명서를 반드시 소지하고 출국해야 합니다. 국가에 따라 접종증명서가 없으면 입국이 불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 일곱째,

    봉사팀은 파견기관과의 연락을 통해 변경된 교육내용 및 활동사항이 반영 된 최종 활동계획서를 출국 전까 지 사무국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 현지도착시

    • 첫째,

      봉사단원은 반드시 환승공항 도착 및 출발, 현지 도착 등 이동시 사무국에 메신저 및 유선을 통해 보고하여야 합니다. 이는 유사시 단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임을 명심하세요.

    • 둘째,

      현지에 도착하면 안전한 활동과 신변 보호를 위하여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대사관(KOICA 사무소가 있는 경우 KOICA 사무소)에 반드시 방문하여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접 방문이 어려운 지방의 경우 전화로 대사관(코이카 현지사무소)에 봉사단 도착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KOICA 사무실이 있는 국가에서는 반드시 현지 오리엔테이션을 받아야 하며, 이에 관한 사항은 파견 전 별도로 안내해 드립니다.

    • 셋째,

      현지 숙소가 정해지고 현지 전화번호가 확보되는 즉시 사무국에 현지 연락처(숙소 전화, 현지폰 번호, 숙소 주소 및 구글 링크 등)를 통보해 주십시오.

  • 활동현황보고

    • 첫째,

      계획된 일정표에 따라 봉사활동을 수행하며 일일 봉사활동현황 및 특이사항은 홈페이지의 일일보고를 통하여 매일 보고해야 합니다.
      단, 현지 인터넷 사정으로 온라인을 통한 일일 보고가 어려운 경우 미리 사무국과 협의해 주세요.

    • 둘째,

      최소 일주일에 1회 이상 메신저를 통해 안전 유무, 현지 애로사항 등 현지 소식을 전해주셔야 합니다.

    • 셋째,

      봉사활동 일정변경, 봉사활동 중단 등 활동상의 문제, 개인의 건강 및 안전 등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사무국과 연락하여 상의해 주세요.

  • 현지봉사활동지침

    • 첫째,

      단원은 현지교육 및 활동에 관해 아래에 기술된 봉사활동 지침을 숙지 바랍니다.

      • 1)

        기본 지침

        • 봉사기관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현지 교육기관 요구를 충분히 반영한 교육활동 계획 수립
          • 봉사단의 일방적인 교육은 자제(봉사효과가 적음)
          • 봉사기간을 감안하여 일자별 시간대별 봉사내용을 충실히 수행
          • 정해진 출석부 양식을 KIV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현지에서 사용하시고, 출석 교육생 통계자료를 귀국 후 제출 할 것
          • IT 분야를 주요 활동 내용으로 하되 문화 및 인적 교류에도 비중을 두어 활동
        • 기본적인 교육·홍보자료 및 봉사팀 자체 준비 자료 활용
        • 봉사단 활동의 적극적 현지 홍보 추진(방송, 언론 등)
          • 봉사단의 기본 취지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봉사단의 활약상이 현지국가 및 지역에 홍보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 추진
          • 홍보자료는 스크랩한 후 결과보고서에 첨부(또는 별도 제출)하여 사무국에 제출

            * 현지 홍보 실적은 봉사단의 성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가운데 하나입니다.

      • 2)

        봉사활동 기본사항

        • 파견기관에서 요청한 ICT 교육 또는 프로젝트
        • 양국간 문화 교류 및 현지 문화 체험
        • 봉사단 활동 및 IT Korea 홍보
    • 둘째,

      봉사단원은 한국을 대표하는 민간 외교관이자 교육자로서 복장에 유의하여야 하며, 수업 중에는 반드시 봉사단 유니폼을 착용하고, 반바지나 짧은 치마 착용은 삼갑니다.
      특히 복장은 파견 국가와 기관의 풍습과 의견을 적극 감안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휴일 문화체험시 불필요한 이목을 집중시킬 우려 등으로 봉사단 유니폼 보다는 일반 복장을 권장합니다.

    • 셋째,

      현지 사진 및 동영상 촬영시 아래의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1)

        사진 및 동영상 촬영시 반드시 봉사단 유니폼을 착용, 특히 단체사진 및 수료식 사진은 봉사단 현수막과 유니폼이 잘 나올 수 있도록 유의해주세요.

      • 2)

        제출 사진목록(목록별 폴더를 만드십시오)은 아래와 같습니다.

        • IT 봉사
        • 문화친선활동
        • 홍보 및 문화 교류, 체험(언론사 및 주요인사방문, 기타 활동 등)
        • 학생들 또는 파견기관 직원과의 단체사진
        • 수료식 및 기증식
        • 풍경사진(활동결과보고서용 건물, 거리, 풍경 사진 등)
        • 위의 6개 폴더에는 각각 ‘10장 이상’의 사진을 담아서 USB로 제출해 주시되, 각 사진 파일명은 ‘팀명-국가명-문화친선활동-일련번호’ 형태로 해 주세요.(ie, Contigo-코스타리카-수료식-01)
      • 3)

        ‘수료식 및 기증식’ 사진 촬영의 경우 기증품인 노트북등 모든 기증품이 화면에 나올수 있도록 신경써 주십시오. (파견기관장이 기증물품을 받고 있는 모습의 사진도 좋습니다)

      • 4)

        ) ‘풍경사진’은 활동결과보고서시 국가별 사진에 들어가야 하는 사진이므로 파견국가의 거리, 건물, 풍경사진 중에서 선명하고 잘 찍은 사진을 제출해 주세요.

      • 5)

        사진의 사이즈 및 화질 : 가능한 한 고화질로 촬영해주시고, 원본 사진을 제공해주세요.(동영상 화면 캡춰는 곤란합니다)

    • 넷째,

      봉사팀은 활동 종료 후 현지 교육생 및 파견 기관장의 만족도 설문조사를 하고 ICT 기자재의 기증을 한 후 사진과 기증확인서를 받아 오셔야합니다.

    • 다섯째,

      파견기관의 봉사단 재파견 의사를 묻고 만약 차기년도 재파견 희망시 반드시 수요조사서 를 작성하여 사무국에 제출합니다.

      만약 새로운 파견기관이 있을 시에는 파견기관에 대한 상세한 조사를 먼저 해주시기 바랍니다.
      월드프렌즈 IT 봉사단 파견에 적정한 기관이라는 판단이 들면 홈페이지의 수요조사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결과보고시 함께 제출해 주십시오.

    • 여섯째,

      활동종료 후 파견기관에서 감사의 표시로 감사장 또는 감사패를 받은 경우 자세한 내용과 사진을 결과보고서에 첨부해주시기 바랍니다.

  • 첫째,

    현지 공항 출발시, 환승공항, 인천공항 등 이동시마다 출발/도착보고를 메신저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연결이 어려울 시 인천공항에서 최종 도착 보고를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 둘째,

    귀국 후 제출서류는 귀국 후 15일 이내에 USB에 담아서 사무국에 제출합니다.
    만약 기한 내 제출하지 못하거나일부 서류 누락시 단원 의무 미이행으로 자격 박탈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불가피한 사정으로 기한을 지킬 수 없을 경우 사무국과 사전 상의 바랍니다)

    USB에 담아서 제출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출 서류는 매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주세요.

    • 가)

      활동결과보고서

    • 나)

      활동결과요약서

    • 다)

      물품기증서(기증 사진과 함께 기관장의 서명이 반드시 들어있어야 합니다)

    • 라)

      사진자료 및 동영상 자료

    • 마)

      언론보도 자료

    • 바)

      교육생 및 파견기관장 설문지

    • 사)

      출입국증명서

  • 셋째,

    매년 연말에 개최되는 성과보고대회 참석은 봉사단원의 의무입니다. 꼭 참석해 주세요.

  • 첫째,

    현지에서 ICT 기자재가 고장 났을 때는
    먼저, 노트북 등 IT 기증품의 고장사실을 파견기관 및 사무국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현지에서 수리가 가능한지 알아본 다음 불가능할 시 현지에서 또는 귀국 후 사무국에 고장물품을 가지고 오시기 바랍니다.

  • 둘째,

    현지에서 기증품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
    사무국에 사고 내용을 알려주세요.
    소양교육때 안내받은 대로 현지 도난시 보상받기 위한 서류와 절차를 알아보고 준비한 다음 한국으로 돌아와 보험회사에 보상신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셋째,

    현지에서 다쳤을 때
    사무국에 즉각 연락하고 긴급의료지원 서비스에 전화를 해서 안내를 받으세요.
    이후 경과와 차도를 수시로 사무국과 공유하여야 합니다.
    소양교육 때 안내받은 대로 보험사를 통해 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고 필요서류와 자료를 준비한 다음 한국으로 돌아와 보상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