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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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진흥원"이라 함)이 처리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ㆍ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본 방침은 2013년 6월 3일부터 시행됩니다.
진흥원은 법령의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적법하게 처리할 것입니다.
또한, 진흥원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진흥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이용자의 권익을 존중하며, 여러분은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진흥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현행 「개인정보보호법」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이 방침은 별도의 설명이 없는 한 진흥원에서 운용하는 모든 홈페이지에 적용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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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진흥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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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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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제공
교육 콘텐츠 제공, 본인인증, 증명서발급(교육 수료증) 및 검색 등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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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사무 처리
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ㆍ삭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 개인정보 침해 사실 신고 접수ㆍ처리 등 민원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진흥원의 운용사이트별 세부적인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항목·보유기간 등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을 통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안전행정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 → 기관명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입력 후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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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진흥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각각의 개인정보 취급 사이트별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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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진흥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제1항 및 제18조 제2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진흥원은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다음의 항목을 정보주체에게 알린 후 동의를 받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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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법인명 또는 명칭>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구체적 이용목적>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각 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00시까지 또는 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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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진흥원이 제3자에게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 제1항 및 동법 시행령 제28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수탁자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진흥원의 개인정보와 관련된 업무위탁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운로드
진흥원은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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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진흥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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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 요구
위에 따른 권리 행사는 진흥원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진흥원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진흥원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위 사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진흥원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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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진흥원은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만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진흥원이 법령의 규정에 근거하여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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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개인정보의 파기
진흥원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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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기절차
- 진흥원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 진흥원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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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기방법
진흥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파기할 때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파기 합니다.
- 가.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삭제
- 나. 전자적 파일의 형태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그 밖의 기록매체인 경우: 파쇄 또는 소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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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행정안전부고시 제2011 - 제43호)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11.9.30)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 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과 탐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자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외부에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는 경우에는 가상사설망(VPN : Virtual Private Network)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권한 부여, 변경 또는 말소에 대한 내역을 기록하고, 그 기록을 최소 3년간 보관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진흥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ㆍ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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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월드프렌즈 IT봉사단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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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명, 성명, 연락처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경영기획실 최두진
- 이메일 : djchoi@nia.or.kr
- 전화번호 : 02-3660-2510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 경영기획부 도은경
- 이메일 : dosikt@nia.or.kr
- 전화번호 : 02-2131-0329
정보주체께서는 진흥원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진흥원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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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인권침해 구제방법
이용자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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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www.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과 : (국번없이)1301, cid@spo.go.kr(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182(cyberbureau.polic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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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및 공지의무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3. 6. 3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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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본 기관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을 통해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ㆍ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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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
주차대수 30대를 초과하는 규모의 경우 「주차장법 시행규칙」제6조제1항을 근거로 설치ㆍ운영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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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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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대수
47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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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건물로비, 주차장 입구, 승강기 실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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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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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이현동 부장 재무관리부
- 연락처 : 02-2131-0080
접근권한자 오세양 연구원 재무관리부
- 전화번호 : 02-2131-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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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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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시간
2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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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관기간
촬영일로부터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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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관장소
상황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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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해당없음)
본 기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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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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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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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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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경영기획실 재무관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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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ㆍ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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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ㆍ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ㆍ열람자ㆍ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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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은 2012년 3월 29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고일자 : 2012년 3월 30일 / 시행일자 : 2012년 3월 30일